학회소식

THE KOREAN MICROELECTRONICS
AND PACKAGING SOCIETY

[KOTRA] 레벨 3 자율주행 시작으로 본 일본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현황

  • 작성일자

    2021-06-02 00:00
  • 조회수

    297

레벨 3 자율주행 시작으로 본 일본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 현황

- 혼다, 세계 최초 자율주행 레벨 3 기능을 탑재한 레전드 발매 -
- 도요타와 덴소, 자율주행을 향한 기반 다지는 중 -
- 일본의 원격관제형 자율주행 사업화, 새로운 기준 될지 관건 -

일본 혼다는 100대 한정으로 일본 내 자율주행 레벨 3에 해당하는 레전드를 3월 5일 일본에서 출시하였다. 100대 한정이라는 점과 일본 내에서만 판매한다는 한계점이 있지만 실제로 전 세계에서 자율주행 자동차를 판매한 첫 번째 사례로 기록될 것이다.

일본은 자동차 산업이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국가이다. 따라서 미래의 자동차 산업의 주권을 차지하기 위해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. 자율주행은 미래 자동차 산업의 중심축 중 하나로 일본 자동차 업계에서 사활을 걸고 있는 상황이다. 현재 자율주행 시스템을 통해 향후 일본에서의 자동차 모빌리티 산업이 어떻게 전개돼 갈지에 따라 일본의 발전 방향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.

참고 자료: (해외시장뉴스) 일본 자율주행 ‘레벨3’ 최초 승인

자율 운전에 대한 시장 현황

후지카메라종합연구소에서 발표한 <2020 자동 운전·AI 자동차 시장의 장래 전망> 보고서를 살펴보면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장 규모 성장을 예측할 수 있다. 전 세계 자율주행 레벨 2 이상의 차량 규모는 2020년 725만 대로 코로나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주춤하다가, 21년 이후 레벨 2 차량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며 2045년에는 약 1억3552만 대가 예상된다. 레벨 3 이상의 보급에는 자율주행의 실현 기술뿐만 아니라 관련 법령 및 인프라의 정비에도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실질적으로 레벨 2를 중심으로 시장이 견인될 것으로 보인다.

........

[원문보기] https://news.kotra.or.kr/user/globalBbs/kotranews/3/globalBbsDataView.do?setIdx=242&dataIdx=188741